인생경영

성공하는 사람은 시작전에 끝을 생각한다

멋진하프타임 2024. 3. 26. 22:25

반응형

목표와 사명에 대한 이야기,

사다리를 빠르게 오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사다리가 바른 담벼락에 놓여 있는지가 더 중요한 문제

 

사람들은 저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있다.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주변의 요소들에 의해서 중요도가 달라지는 경우는 견고한 삶을 살 수 없다.

여기서 주변의 요소란, 친구, 배우자, 돈, 소유, 명예, 공동체 등이 될 수도 있다.

주변의 요소를 무시하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다만, 이런 것들에 '집착'하게 되면 흔들리기 쉬워진다. 왜냐하면 이런 요소들은 항상 변할 수 있기때문이다.

 

그러나, 원칙을 중심으로 둔다면, 삶을 이루는 주변의 요소에 의해서 흔들리지 않고, 견고하게 인생을 살 수 있다.

원칙 중심으로 산다면, 오히려, 주변의 요소를 더 잘 통제하게 되고, 주위의 사람들에게 더 이익이 될 수 있다. 그들에게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원하는가.

 

그러므로, 자신만의 원칙이 되는 사명을 만들고, 계속 점검해야한다.

 

타인과 외부환경에 의해서 만들어진 우선순위가 아니라, 내면으로부터 밝혀진 원칙을 기반으로 사명을 만들고,

그에 따라 생활한다면, 더 견고한 인생을 살 수 있다.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2번째 장,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를 읽고 느낀점.

 

좀 오래된 기억이지만, 프랭클린플래너를 썼던 기억이 나는데, 그 플래너를 통해 배운 컨셉을 이제는 스마트폰 캘린더와 할일 앱에 적용하고 있다. 그래도 가끔은 종이로된 플래너를 다시 써야하나라는 생각이 스물스물 올라오고 있다.

종이만이 갖는 그 매력과 힘이 따로 있는 것 같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포브스〉가 선정한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경영 도서 top 10으로 선정되었으며, 〈포춘〉 선정 500대 초일류기업 가운데 460여 개 기업이 코비 박사가 개발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워크숍”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전 사원을 교육시키고 있다. 이 책은 기존의 리더십 관련서들이 ‘처세술’과 단기적 성과 위주의 테크닉에 초점을 맞추던 기존의 리더십 관련서들과는 달리 자기혁신, 가정개혁, 기업과 국가의 개조를 위한 근본적 가치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비롯한 주요 저작에서 스티븐 코비 박사는 4,000년 이상 통용되어 오다 지난 50년 동안 잊혀져버렸던 영원불변의 원칙들을 어떻게 생활의 중심으로 삼을 수 있는지, 또 그 효과는 어떠한지를 이 책들을 통해 밝혀냈다.
저자
스티븐 코비
출판
김영사
출판일
2017.05.02

 

반응형